Present from the Past, 2010

Memories, 2010, digital Fine Art Print, edition 3, 30x40cm, project for the exhibition “PRESENT FROM THE PAST” at korean cultural center UK

2010년 주영한국문화원에서 기획한 전시 “과거로부터 온 선물(Present from the Past: 60th Commemoration of the Korean War)” 전에 참여했다. 이 전시는 6·25전쟁 발발 60주년을 맞아 6·25전쟁을 한반도가 아닌 참전국에서 되돌아보는 기회를 갖고자 하는 취지에서 기획되었고, 전쟁에 대한 기억과 함께 사라져 가는 영국 참전용사들에게 선물하는 감사전의 성격도 함께 갖고 있다. 총 40인의 작가가 초대되어 네 가지 주제-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만남”, “파괴와 창조”, “잊혀진 전쟁, 잊혀지지 않는 사람들”, “나의 한국, 불안한 평화”- 중 하나를 택해 한국전쟁의 의미를 현대적 시각에서 재해석한 작품을 제작, 출품했다.

전시에 참여하기로 한 나는 6·25 전쟁중에 찍은 어느 부대원들의 흑백사진을 이용한 작품 ‘Memories’를 제작하였다. 나는 그 사진 이미지를 흑백이 반전된 네거티브로 유리판 위에 그렸다. 이 유리판을 가지고 야외로 나가서 햇빛에 의해 드리워진 그림자를 사진에 담았다. 유리판에 점점이 찍어서 그린 네거티브 이미지는 그림자로 드리워지면서 흐릿한 포지티브 이미지로 나타난다. 이 전시를 보게될 참전용사들을 생각하면서 그분들의 기억속에 흐릿하게 남은 전우들을 떠올리는 장면을 상상했다.


Opening
전시 작품을 관람하는 참전 용사

Invitation Card, A-side
Invitation Card, B-side